2. 파이선(Python) 프로그래밍 개발환경 구축하기

파이선으로 프로그래밍하기 위하여 먼저 컴퓨터에 파이선 프로그래밍 언어를 해석할 수 있는 도구와 이를 입력할 수 있는 에디터를 설치하여야 한다. 이번 시간은 이런 두 가지를 가지고 있는 파이선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해 보자. 지금부터 설명하는 파이선 버전은 4단원에서 다루어지는 터틀, 햄스터의 작동이 가능한 버전인 3.6.5이다.

설치운영체제

이 글은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탑재한 PC를 이용한다는 전제로 설명하였다.

더 알아보기 - 스크린리더 관련 참고사항

2단원과 4단원은 프로그램 개발 툴인 파이선과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설치하게 된다. 시각장애 학생들을 위해 탭키 및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내용을 진행하고자 한다. 되도록 탭키를 사용하도록 제안하였으나, 필요에 따라서 단축키를 함께 넣어 설명하였다. 단축키 사용 시 경우에 따라 스크린리더가 해당 단축키를 가로채고 안 넘겨주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이때 바이패스키를 사용하는데 이는 스크린리더 단축키보다 우선 다른 프로그램의 단축키가 우선순위를 가지도록 하는 스크린리더 단축키이다. 이 바이패스키의 단축키는 (Ctrl+Shift+N) 또는 (NVDA키+F2)이다. 또한 스크린리더는 웹페이지에서 찾기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 단축키는 (Ctrl+F) 또는 (NVDA키+Ctrl+F)이다.

1파이선 설치파일 다운로드하기

이미지. 파이선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파이선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을 열고 주소 창에 파이선 공식 홈페이지인 https://www.python.org/를 입력한다. 탭 키[TabKey]를 눌러 대메뉴인 <Python>, <PSF>, <Docs>등을 지나 중메뉴인 <About> 다음에 있는 <Downloads>에서 엔터키[EnterKey]를 누른다.

이미지. 파이선 공식 홈페이지 첫 화면. <Downloads> 메뉴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탭키를 눌러 대메뉴인 <Python>, <PSF>, <Docs> 등을 거치고 하위메뉴인 <About>, <Downloads>, <Documentation>등을 거쳐 하단으로 이동하여 다양한 파이선 버전들이 존재하는 부분에서 <Python 3.6.5>을 찾아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파이선 홈페이지의 <Downloads> 메뉴 화면. <Python 3.6.5>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다시 탭키를 눌러 대메뉴인 <Python>, <PSF>, <Docs> 등을 거치고 하위메뉴인 <About>, <Downloads>, <Documentation>등을 거쳐 하단으로 이동하여 <Windows x86 executable installer>을 찾아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파이선 홈페이지의 Python 3.6.5 페이지 화면. <Windows x86 executable installer>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다운로드 화면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크롬이 다르게 나타난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브라우저 아래에 실행 및 저장여부를 묻는 창이 나타난다. 이 창에는 <실행(R)>, <저장(S)>, <취소(C)> 3가지 메뉴가 있다. 이 중에 단축키 (Ctrl+S)를 누르면 <저장(S)>가 선택되어 파이선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이미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파이선 설치파일을 저장하는 화면. 저장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크롬에서는 바로 파이선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되고 브라우저 오른쪽 아래에 그 모습이 나타난다.

이미지. 크롬에서 파이선 설치파일을 저장하는 화면. 파이선 설치파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5) 파이선 설치파일이 다운로드 된 폴더를 찾기 위하여 윈도우키[WindowsKey]를 누르고 위/아래방향키를 눌러 ‘Windows시스템’에 엔터키를 누른 후 다시 위/아래방향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파일탐색기’의 단축키는 (Windows+E)이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Windows 시스템을 선택한 화면. Windows 시스템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를 선택한 화면. 파일 탐색기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6) 위/아래방향키를 이용하여 다운로드 폴더를 찾고 엔터키를 누르면 다운로드 된 파이선 설치파일(Python 3.6.5)을 찾을 수 있다.

이미지. 다운로드 폴더에 파이선 설치파일이 있는 화면. 파이선 설치파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파이선 설치하기

이미지. 파이선을 설치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다운로드 된 파이선 설치 파일(Python 3.6.5)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Python 설치 마법사가 실행된다. 이때 탭 키를 누르면 <Install Now>, <Customize installation>를 지나 <Add Python 3.6 to PATH>의 선택항목이 나타나는데 이곳은 프로그램의 실행 경로에 파이선을 추가하기 위한 것으로 꼭 스페이스바 키[SpacebarKey]를 눌러 체크한다. 다시 탭 키를 눌러 <Install Now>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파이선 설치 마법사의 첫 화면. Install Now와 Add Python 3.6 to PATH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사용자 계정 컨트롤창이 나타나면 탭키를 눌러 예(Y)버튼을 찾아 엔터키를 누르거나 단축키 (Alt+Y)를 누르면 설치가 시작된다.

이미지. 파이선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되는 화면.

3) 설치가 완료되면 설치 마법사창에 설치가 성공적으로 끝났다는 <Setup was successful> 메시지가 나타난다. 탭 키를 눌러 <Close>버튼을 찾아 엔터키를 눌러 설치 마법사 창을 닫는다. 이렇게 하면 Python 3.6.5 설치가 모두 끝난다.

이미지. 파이선 설치가 완료됨을 알려주는 화면. Close 버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설치된 파이선 확인하기

이미지. 설치된 파이선을 확인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단축키 (Windows+R)를 눌러 실행대화상자를 활성화 시킨다.

이미지. 실행대화상자에서 cmd를 입력한 화면. cmd를 입력한 열기 칸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실행 대화상자에 cmd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 창을 활성화시킨 후 python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이때 Python 3.6.5 메시지가 나타나면 파이선 설치는 성공이다.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 창에 파이선 설치를 확인하는 화면. python과 Python 3.6.5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파이선 실행하기

이미지. 파이선을 실행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파이선 설치가 완료되면 Python 3.6 폴더에 4개의 프로그램이 나타난다.
▷ IDLE(Python 3.6 32-bit): Python 표준 GUI 대화식 인터프리터 언어
▷ Python 3.6(32-bit): Dos 창에서 실행되는 Python 대화식 인터프리터 언어
▷ Python 3.6 Manuals(32-bit): HTML 형식의 Python 온라인 문서
▷ Python 3.6 Manuals Docs: 원하는 모듈을 찾을 수 있는 도구

2) 그럼 파이선을 실행해 보자. 시작 버튼을 누르고 위/아래 방향 키를 눌러 ‘Python 3.6’을 찾는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Python 3.6을 선택한 화면. Python 3.6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Python 3.6’에서 엔터키를 누르면 위에서 설명한 4가지 프로그램들이 나타난다. 이 중에서 ‘IDLE (Python 3.6 32-bit)’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IDLE (Python 3.6 32-bit)을 선택한 화면. IDLE (Python 3.6 32-bit)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그럼 IDLE (Python 3.6 32-bit)이 실행된다. 이 ‘IDLE (Python 3.6 32-bit)’는 파이선에서 가장 많이 사용할 프로그램이다.

이미지. IDLE을 실행한 화면.
더 알아보기 - (IDLE)이 무엇인가?

IDLE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의 이름과 현재 사용시간, 버전에 대한 메시지가 실행 창의 맨 위에 쓰여 있다. 그리고 ‘>>>’ 기호가 화면에 출력되어 있다. 여기서 >>> 기호는 파이선이 사용자의 입력을 기다리고 있다는 뜻이다. 사용자가 입력을 하면 바로 결과를 보여 주는데 이것을 대화형 셸(Interactive Shell) 혹은 셸(Shell)이라고 부른다. 대화형 셸을 이용하면 파이선과 대화하듯이 명령을 내리고 그 결과를 바로 볼 수 있다.

5파이선 코드 작성하고 출력하기

이미지. 파이선을 코드를 작성하고 출력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인사말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IDLE 프로그램 창에 print(“안녕하세요”)를 입력한 다음 엔터키를 누른다.

이미지. IDLE 프로그램 창에 print(“안녕하세요”)를 입력한 화면. print(“안녕하세요”)가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안녕하세요’가 IDLE 프로그램 창에 나타난다.

이미지. IDLE 프로그램 창에 '안녕하세요'가 출력된 화면. '안녕하세요'가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더 알아보기 - IDLE 화면에 보이는 글자 크기 키우기

저시력 시각장애인의 경우 IDLE 화면에 보이는 글자 크기가 너무 작을 때에는 상단의 대메뉴 [Options] (Alt+O)를 선택 후 [Configure IDLE]에 엔터키를 눌러 들어간다. 화면 왼쪽 중간에 있는 Size의 숫자를 사용자의 시력 정도에 알맞도록 조정한다.(사이즈 선택의 경우 탭 키나 스크린리더로 내용 확인이 어려우므로 시각적 도움이 필요하다.)

더 알아보기 - 파이선 단축키

· 새로 만들기: (Ctrl+N)
· 열기: (Ctrl+O)
· 저장: (Ctrl+S)
· 실행취소: (Ctrl+Z)
· 잘라내기: (Ctrl+X)
· 복사: (Ctrl+C)
· 붙여넣기: (Ctrl+V)
· 찾기: (Ctrl+F)
· 모두선택: (Ctrl+A)
· 다시 찾기(검색 단어 반복 찾기): (Ctrl+G)
· 코드실행: F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