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젓가락 코딩

【언플러그드 활동】


1. 젓가락 코딩하기

2. 거꾸로 젓가락 코딩하기

1프로그래밍에 대해 알아보자

가.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이란 컴퓨터로 처리할 작업의 순서대로 명령들을 모으는 것을 말하며, 이렇게 만들어진 결과물을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 07]은 많이 알려진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하나인 Python이다.

image. Python Shell 실행 스크린샷. print 명령어를 이용하여 '안녕하세요. 코딩파이썬', '즐겁게 코딩해요'를 출력함.
[그림 07]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

앞에서 살펴본 python과 같은 텍스트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가 아닌 스크래치, 엔트리와 같은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도 있다. 다음 [그림 08]은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표현한 것으로 블록 속에 명령이 들어가 있어 블록을 끌어와 연결하기만 하면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이미지.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 '계속 반복하기' 반복문 안에 '앞으로 한칸 이동하기' 명령과  '만약 장애물이 있다면' 조건문이 참일 경우 '오른쪽으로 90도 돌기' 명령이 들어있다.

[그림 08] 블록 기반의 프로그래밍 언어 예시

나. 프로그래밍 살펴보기

다음은 블록 명령어의 예시이다. 어떤 블록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 : 부직포를 붙이라는 명령 기호
▶ :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위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아래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아래 예시처럼 해당 칸에 부직포를 붙여야 한다면 앞에서 살펴본 명령 블록 중 어떤 블록 명령을 사용하여 명령을 내려야 하는지 잘 생각해보고, 빈칸에 해당 명령 블록을 그리거나 적어보자.

부직포
붙이는
자리
부직포
붙이는
자리
부직포
붙이는
자리

2코딩 활동을 체험해 보자

활동
1
젓가락 코딩 활동하기

[활동목표]
젓가락 코딩하기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주어진 명령 기호를 사용하여 젓가락을 해당 위치에 넣는 과정에서 프로그래밍을 이해한다.
[활동]

1.2인 1조씩 모둠을 만든다. (또는 1 : 1로 게임을 진행해도 좋다.)
2.각 모둠의 모둠원끼리 1, 2번 순서를 정한다.
3.각 모둠의 1번 주자가 시작 신호에 따라 출발선에서 우유갑 판이 있는 곳까지 달려간다.
4.우유갑 판이 있는 곳에 도착하면 시작 위치의 우유갑 위에 올려져 있는 여러 개의 젓가락이 있다. 명령 기호를 보고 그 명령대로 하나의 젓가락을 우유갑 속에 넣거나 젓가락의 위치를 움직여 해당 위치의 우유갑 위에 올린다.
5.다시 제자리로 오고 짝과 바통을 터치한다.
6.짝은 앞사람의 활동을 이어받아 다음 명령 기호대로 젓가락을 하나 우유갑 속에 넣거나 나머지 젓가락의 위치를 이동한다.
7.위의 과정을 계속 반복하여, 먼저 정해진 곳에 젓가락을 하나씩 모두 다 세워서 놓은 팀 또는 개인이 승리한다.
[준비물]
우유갑(3×3개 또는 4×4개)으로 만든 판 2세트, 젓가락(넣어야 하는 개수만큼), 부직포로 만든 명령 기호 세트
[활동팁]

1.한 주자당 명령은 하나씩 실행해 젓가락을 움직인다.
2.만약 앞의 주자가 명령을 잘못 실행했다면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다. 단, 수정 행동을 했다면 그 턴의 명령 기호를 실행할 기회는 잃는다.
3.젓가락 코딩을 하는 과정에서 과도하게 승부에 집착하여 빨리 달리거나 위험하게 행동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4.1:1로 진행할 때에는 왔다 갔다 하지 않고, 우유갑이 있는 곳까지 달려가 한 번에 명령 기호에 따라 젓가락의 위치를 옮기도록 하고 먼저 완성한 사람이 승리한다.
5.컴퓨터로 처리할 작업의 순서대로 명령들을 모으는 것을 ‘프로그래밍’이라 함을 놀이를 통해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6.시각장애인용 바둑판 또는 오델로를 활용하여 대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흰색 돌을 놓고 부직포로 만든 명령어를 놓아보도록 한다.

활동
2
젓가락 코딩 응용 활동하기

[활동목표]
거꾸로 젓가락 코딩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우유갑 속에 들어 있는 젓가락들의 위치를 각각 확인하고, 이를 명령 기호로 만들어 보는 거꾸로 젓가락 코딩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을 이해하는 활동이다.
[활동]

1.2인 1조씩 짝을 만든다. (또는 1 : 1로 게임을 진행해도 좋다.)
2.각 모둠의 모둠원끼리 1, 2번 순서를 정한다.
3.각 모둠의 1번 주자가 시작 신호에 따라 출발선에서 우유갑 판이 있는 곳까지 달려간다.
4.우유갑 판이 있는 곳에 도착하면 각 위치마다 젓가락이 하나씩 세워져 있는 것을 손으로 만져 확인할 수 있다.
5.처음 시작점에서 해당 위치에 젓가락이 놓이도록 하기 위한 명령 기호를 찾아 순서대로 위치시킨다. 단, 한 번에 하나의 명령 기호를 놓을 수 있다.
6.다음 주자는 앞사람의 활동을 이어받아 필요한 명령 기호를 또 하나 놓는다.
7.위의 과정을 계속 반복하여, 명령 기호를 모두 놓아 젓가락을 움직이는 코딩을 먼저 완성한 모둠이 승리한다.
[준비물]
우유갑(3×3개 또는 4×4개)으로 만든 판 2세트, 젓가락(넣어야 하는 개수만큼), 부직포로 만든 명령 기호 세트
[활동팁]

1.한 주자당 명령 기호는 하나씩 놓는다.
2.만약 앞의 주자가 명령 기호를 잘못 놓았다면 잘못된 부분을 고칠 수 있다. 단, 수정 행동을 했다면 그 턴의 명령 기호를 실행할 기회는 잃는다.
3.1:1로 진행할 때에는 왔다 갔다 하지 않고, 우유갑이 있는 곳까지 달려가 한 번에 명령 기호를 순서대로 놓도록 한다.
4.쇠젓가락이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다면 부드러운 재질의 장난감 젓가락이나 플라스틱 젓가락을 사용한다.

부록
1
젓가락 코딩 시 참고 자료

<명령 기호 예시> 부직포로 다음 모양의 명령기호를 만들면 된다.

● : 젓가락을 세워서 넣으라는 명령 기호
▶ :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위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아래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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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점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부록
2
거꾸로 젓가락 코딩 시 참고 자료

<명령 기호 예시> 부직포로 다음 모양의 명령기호를 만들면 된다.

● : 젓가락을 세워서 넣으라는 명령 기호
▶ :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왼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위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 : 아래쪽으로 한 칸 이동하라는 명령 기호
시작점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젓가락

놓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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