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보물을 찾아요
【언플러그드 활동】
1. 보물찾기
2. 폭탄 피해 보물찾기
1순차 구조에 대해 알아보자
가. 순차구조
순차 구조란 해야 할 순서대로 동작이나 명령을 나열하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나 로봇에게 어떤 일을 시키기 위해서는 그 일을 실행하기 위한 명령을 내려야 한다. 이때 컴퓨터나 로봇이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하나씩 명령을 내리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의 순서도에서처럼 명령이 시작되면 ‘명령 1’을 먼저 실행하고, 다음으로 ‘명령 2’를 실행한다. 이렇게 화살표가 가리키는 순서대로 명령을 실행하는 것을 우리는 ‘순차 구조’라고 한다.
나. 순차 구조 익히기
아래 그림에서 로봇이 목적지까지 이동하려고 한다. 현재 로봇은 4×3 미로 칸의 상단 우측에 위치하고 있다. 가운데는 벽돌로 막혀있어 로봇이 지나갈 수 없다. 깃발이 있는 곳이 로봇이 가고자 하는 목적지이다. 로봇을 목적지까지 이동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명령들을 찾아보고, 이를 순서에 맞게 써 보자
미션 활동 : 로봇을 목적지까지 이동시키기
오른쪽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목록에서 필요한 명령을 찾아 왼쪽 알고리즘을 완성해 보자.
[알고리즘]
1) 앞으로 한 칸 가기
2) 앞으로 한 칸 가기
3) 앞으로 한 칸 가기
4) 왼쪽으로 90도 만큼 돌기
5) [ ]
6) [ ]
7) [ ]
8) [ ]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
• 앞으로 한 칸 가기
• 오른쪽으로 90도 만큼 돌기
• 왼쪽으로 90도 만큼 돌기
2보물찾기 활동을 체험해 보자
활동1보물찾기 활동하기
활동
1보물찾기 활동하기
[활동목표]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순차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순차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교실 또는 운동장에서 특정한 위치에 보물(사탕 등)을 놓고, 친구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여 보물을 찾아가면서 순차 구조를 이해하는 활동이다.
교실 또는 운동장에서 특정한 위치에 보물(사탕 등)을 놓고, 친구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여 보물을 찾아가면서 순차 구조를 이해하는 활동이다.
[활동]
1.출발점을 정하고, 보물을 찾을 술래(로봇 역할)를 정한다.
2.교실 바닥 곳곳에 보물(사탕 등)을 떨어트린다.
3.술래는 놀이가 시작되면 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인다
(예) 앞으로 한 발 이동하세요. 오른쪽으로 90도 정도 몸을 돌리세요. 등
4.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이 끝나는 곳에서 보물을 찾는다.
5.위의 방법대로 교실 곳곳에 놓인 보물을 모두 찾으면 놀이가 종료된다.
1.출발점을 정하고, 보물을 찾을 술래(로봇 역할)를 정한다.
2.교실 바닥 곳곳에 보물(사탕 등)을 떨어트린다.
3.술래는 놀이가 시작되면 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인다
(예) 앞으로 한 발 이동하세요. 오른쪽으로 90도 정도 몸을 돌리세요. 등
4.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이 끝나는 곳에서 보물을 찾는다.
5.위의 방법대로 교실 곳곳에 놓인 보물을 모두 찾으면 놀이가 종료된다.
[준비물]
눈가리개(선택), 보물(사탕 등)
눈가리개(선택), 보물(사탕 등)
[활동팁]
1.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에 따라 순서대로 움직여야 한다.
2.이동할 때에는 발걸음의 보폭을 똑같이 해야 한다. 즉, 앞으로 한 칸 이동이라고 했을 때 한 칸에 해당하는 보폭은 항상 일정하게 되도록 한다.(발 크기만큼을 한 걸음으로 하여 통일하는 것이 좋다.)
3.벽이나 물건에 부딪힐 수 있으므로 놀이 전에 주변 환경을 정리한다.
4.놀이가 끝나면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고, 내려진 명령을 순서대로 따랐던 경험을 이야기 나누고, 이것이 순차 구조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
5.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렇게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을 ‘순차 구조’라고 함을 놀이를 통해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6.보물이 있는 위치나 폭탄 위치를 잘 알 수 있게 가운데에 점자유도블록처럼 표시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두고 그 위에 물건을 두도록 한다.
1.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에 따라 순서대로 움직여야 한다.
2.이동할 때에는 발걸음의 보폭을 똑같이 해야 한다. 즉, 앞으로 한 칸 이동이라고 했을 때 한 칸에 해당하는 보폭은 항상 일정하게 되도록 한다.(발 크기만큼을 한 걸음으로 하여 통일하는 것이 좋다.)
3.벽이나 물건에 부딪힐 수 있으므로 놀이 전에 주변 환경을 정리한다.
4.놀이가 끝나면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고, 내려진 명령을 순서대로 따랐던 경험을 이야기 나누고, 이것이 순차 구조임을 알 수 있도록 한다.
5.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렇게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을 ‘순차 구조’라고 함을 놀이를 통해 경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6.보물이 있는 위치나 폭탄 위치를 잘 알 수 있게 가운데에 점자유도블록처럼 표시가 될 수 있는 발판을 두고 그 위에 물건을 두도록 한다.
활동2보물찾기 응용 활동하기
활동
2보물찾기 응용 활동하기
[활동목표]
폭탄 피해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순차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폭탄 피해 보물찾기 활동을 통해 순차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안내]
교실 또는 운동장에서 특정한 위치에 보물(사탕 등)과 폭탄을 놓고, 친구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여 폭탄을 피해 보물을 찾아가면서 순차 구조를 이해하는 활동이다.
교실 또는 운동장에서 특정한 위치에 보물(사탕 등)과 폭탄을 놓고, 친구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여 폭탄을 피해 보물을 찾아가면서 순차 구조를 이해하는 활동이다.
[활동]
1.출발점을 정하고, 보물을 찾을 술래(로봇 역할)를 정한다.
2.교실 바닥 곳곳에 보물(사탕 등)과 폭탄(재활용 상자, 폭탄 그림 종이 등)을 놓는다.
3.술래는 놀이가 시작되면 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인다. 이때 폭탄은 피해 움직이도록 한다.
(예) 앞으로 한 발 이동하세요. 오른쪽으로 90도 정도 몸을 돌리세요. 등
4.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이 끝나는 곳에서 보물을 찾는다.
5.위의 방법대로 폭탄을 피해 교실 곳곳에 놓인 보물을 모두 찾으면 놀이가 종료된다.
1.출발점을 정하고, 보물을 찾을 술래(로봇 역할)를 정한다.
2.교실 바닥 곳곳에 보물(사탕 등)과 폭탄(재활용 상자, 폭탄 그림 종이 등)을 놓는다.
3.술래는 놀이가 시작되면 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프로그래머 역할)에 따라 움직인다. 이때 폭탄은 피해 움직이도록 한다.
(예) 앞으로 한 발 이동하세요. 오른쪽으로 90도 정도 몸을 돌리세요. 등
4.친구 또는 선생님의 명령이 끝나는 곳에서 보물을 찾는다.
5.위의 방법대로 폭탄을 피해 교실 곳곳에 놓인 보물을 모두 찾으면 놀이가 종료된다.
[준비물]
눈가리개(선택), 보물(사탕 등), 폭탄(재활용 상자 등)
눈가리개(선택), 보물(사탕 등), 폭탄(재활용 상자 등)
[활동팁]
1.바닥에 사탕 또는 폭탄을 놓을 때 학생이 이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한 물건을 놓는다. 예를 들어 사탕이나 폭탄 그림이 그려진 종이를 실물 자료 대신 놓아도 좋다.
2.앞에서 보물찾기 활동과 비교하여 보물을 그냥 찾으러 가는 경우와 폭탄을 피해 찾으러 가는 경우 명령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3.보물찾기 놀이와 폭탄을 피해 보물을 찾는 두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렇게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을 ‘순차 구조’라고 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4.명령을 적게 내리고 보물을 빨리 찾았을 때 보너스 점수를 주어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해도 좋다.
1.바닥에 사탕 또는 폭탄을 놓을 때 학생이 이에 걸려 넘어지지 않도록 안전한 물건을 놓는다. 예를 들어 사탕이나 폭탄 그림이 그려진 종이를 실물 자료 대신 놓아도 좋다.
2.앞에서 보물찾기 활동과 비교하여 보물을 그냥 찾으러 가는 경우와 폭탄을 피해 찾으러 가는 경우 명령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3.보물찾기 놀이와 폭탄을 피해 보물을 찾는 두 활동을 통해 프로그램을 만들 때 이렇게 컴퓨터가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을 ‘순차 구조’라고 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한다.
4.명령을 적게 내리고 보물을 빨리 찾았을 때 보너스 점수를 주어 학생들에게 동기부여를 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