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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행동 분류

  • 공격행동 다른사람을 때리거나, 물거나, 할퀴거나, 물건을 던지고 차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합니다.
  • 자해행동 머리박기, 손 물기 등 자신의 신체 부위 때리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 떼쓰기
    • 떼쓰기/심하게 울고 소리 지르기(지시를 전혀 듣지않고 심하게 떼쓰거나 울고 소리질러요.)
    • 발달특성상 영유아 시기에는 자기조절과 감정조절이 어려워 떼를 쓰거나 울고, 감정 기복을 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부모가 도움을 제공해서 감정 조절하기, 사회적 규칙 수용하기 등을 가르쳐야 합니다.

행동의 기능

  • 공격/자해행동 및 떼쓰기/심하게 물고 지르기는 이를 통해 원하는 것을 얻은 경험을 하며 학습되었을 수 있음
  •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경험하는 부정적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한 결과일 수 있음

사례 및 중재방법

사례
  • 삽화 : 아이가 장난감, 간식, 놀이터를 생각하는 모습

    본인이 원하는 것이 있을 때

    간식, 핸드폰, 티비, 놀이터, 외출, 장난감 등

  • 삽화 : 아빠가 아이에게 안된다고 거절하는 모습

    본인이 원하는 것을 받지 못해서 좌절했을 때

    거절당했을 때, 제지당했을 때, 나중에 하자고 했을 때 등

중재방법
평소에 연습해요
  1. 1. 원하는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알려주고 연습해야 합니다. 의사소통 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에게 적절한 의사소통을 유도하고, 의사소통을 하면 원하는 것을 제공함으로써 아이가 의사소통의 효과를 긍정적으로 경험하도록 해주세요.

    적절하게 말로 요청하기 / 요청하는 말 들려주면 따라하기 /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바나나가 먹고 싶으면 이렇게 그림카드로 알려줘.

    삽화 : 아이가 엄마에게 주세요 하는 모습

    그림카드 : 간식 주세요

    그림카드 : 밖에 나가요

  2. 2. 평소에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과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언제 얼마나 원하는 것을 얻거나 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규칙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밥 먹을 때 지켜야 하는 규칙을 같이 보자. 잘했어~!

    그림카드 : 앉아서 밥을 먹어요

    삽화 : 파란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그림카드 : 장난감을 소중히 다뤄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때리지 않아요. 예쁜 손 해요.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그림카드 : 마트에서 간식을 1개만 사요

    그림카드 : 밀어요

    그림카드 :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3. 3. 원하는 것을 언제 할 수 있는지 미리 알려줍니다.

    얼마나 기다려야하는지 보여주며 기다리기를 연습합니다. 그림 일과표와 타이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먼저 밥 먹고 TV 보자.

    삽화 : 활동일과표, 오늘의 할 일, 1.자유선택활동 2.오전간식 3.이야기나누기 4.동화 5.밥먹기 6.TV 보기 7.체육

    타이머를 보여주며 기다리기 연습을 합니다. 시간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타임 타이머를 활용해보세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삐삐 울릴 때까지 기다리기 연습해 보자. 삐삐 소리가 나면 간식을 먹자.

    삽화 : 타이머가 울리며 박수치는 모습, 잘했어~!

    그림카드 : 타이머가 울리면 같이 놀아요

  4. 4. 기다리면서 할 수 있는 대안을 평소에 알려주고 반복해서 연습합니다.

    기다리면서 할 수 있는 활동으로는 너무 자극적이지 않고 아이가 선호하는 활동이 좋습니다. 평소에 아이가 기다리면서 할 수 있는 거리를 정해진 가방이나 바구니에 담아놓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림책 보기, 감각 장난감 놀이, 스티커 붙이기, 점토 놀이 등

    삽화 : 아이에게 책을 주는 모습, 기다려야 할 때는 이것을 해보자.

이렇게 대응해요
  • 행동이 나타나기 전에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음
  • 어떤 상황에서 나타나는지, 이 행동 이전에 어떤 신호를 보내는지 파악하고 가능한 평소에 예상하고 대비
  • 자해행동의 경우 보호장비를 활용하여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조치
  • 강한 제압 및 강한 훈육과 과도한 대응은 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음
  • 원하는 것이 있어서 행동이 나타날 때는 그것을 들어 줄 수 있는지 여부를 빠르게 판단하고 대응 방법 결정

원하는 것을 들어줄 수 있을 때

  1. 1. 평소에 연습한대로 적절한 방식으로 요구하도록 한 이후에 원하는 것을 들어주세요. 의사소통 그림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말로 요청하기 / 요청하는 말 들려주면 따라하기 / 의사소통 카드 건네주기

    삽화 : 아이가 엄마에게 주세요 하는 모습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바나나가 먹고 싶을 때는 이렇게 카드를 줘.

    그림카드 : 간식 주세요

    그림카드 : 밖에 나가요

    그림카드 : 원하는 것 가리키기

    원하는 것을 가리키기, 몸짓

    삽화 : 아이가 엄마에게 주세요 하는 모습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로부터 받는 모습, 바나나가 먹고 싶을 때는 이렇게 카드를 줘.

  2. 2. 평소에 연습한대로 간단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규칙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빨간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장난감을 소중히 다뤄요.

    그림카드 :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그림카드 : 밀어요

    그림카드 : 마트에서 간식을 1개만 사요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때리지 않아요. 예쁜 손 해요.

    그림카드 : 손 무릎해요

    그림카드 : 물지 않아요

원하는 것을 받지 못해 좌절했을 때

  1. 1. 아쉬운 마음을 간단히 읽어주세요. 감정그림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그림카드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지금 못해서 너무 속상하겠다~.

    그림카드 : 서운해요

  2. 2. 평소에 연습한대로 정확한 기대와 규칙을 알려주세요.

    그림카드 : 장난감을 던지지 않아요

    그림카드 : 밀어요

    그림카드 : 마트에서 간식을 1개만 사요

  3. 3. 나중에 원하는 것을 제공할 수 있는 경우, 평소에 연습한대로 언제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며 얼마나 기다려야하는지 알려주세요.

    삽화 : 타이머를 아이에게 보여주는 모습, 이때까지 기다려야할 수 있어.

  4. 4. 평소에 연습한대로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차분하게 알려주세요.

    평소에 아이가 기다리면서 할 수 있는 거리를 정해진 가방이나 바구니에 담아 놓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삽화 : WAIT BAG이 적힌 가방에서 무언가를 꺼내는 모습

  • 차분하고 지지적인 태도로 대응해주세요.
  • 공격/자해/떼쓰기행동 중, 혹은 공격/자해/떼쓰기행동 직후 원하는 것(예, 핸드폰)을 받으면 공격/자해/떼쓰기행동은 반드시 증가합니다. 공격/자해/떼쓰기 행동이 아닌 방식으로 원하는 것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해야 합니다.
  • 너무 달래거나 강압적으로 혼을 내는 것은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