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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 만약 아이가 먹고 싶은 것이 있을 때마다 우는 행동을 한다면 먹고 싶은 것이 있을 때 음식이 그려져 있는 이미지 피켓을 어머니에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대체기술 교수의 개념과 전략

대체기술교수란 문제행동의 기능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기술을 가르치기 위한 전략은?
  • 문제행동과 동일한 기능을 가진 대체기술을 가르쳐야합니다.
  • 특정 상황에서 적절하게 대처하고 인내할 수 있게 가르쳐야합니다.
  • 전반적 능력향상을 위해 일반 기술을 가르쳐야합니다.

대체기술 교수 시기

  • 도전적 행동이 발생하는 동일한 상황에서 대체기술을 가르쳐야합니다.
  • 선행사건 중재와 연계해서 가르쳐야야합니다.
  • 도전적 행동 발생 전에 대체기술을 가르쳐야야 합니다.

대체기술 교수 방법

대체기술 교수 방법
아동의 행동에 따른 중재 방법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 얻기와
관련된 중재 방법
관심끌기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된 중재 방법
감각자극과 관련된 중재 방법
활동이나 사회적 상호작용 회피와 관련된 중재 방법은 불쾌한 상황을 회피 / 모면할 수 있는 대안적이고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을 요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자신이 원하는 관심의 유형을 분명히 하도록 가르치는 것입니다. 문제행동 유형의 감각 자극은 사회적으로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게 가르치는 것입니다.

대체기술의 제한점은 모든 문제행동의 기능을 항상 존중해줄 수 있는 것이 아니며 하나의 대체기술만으론 문제 상황을 예방하거나 변화시키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 무시하기
  • 보상(관심주기)이 계속 발생하지 않으면 학습된 반응이 없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소거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첫째, 낮은 수준의 다소 덜 심각한 행동 문제에 적합한 절차로써 심각하게 타인을 방해하거나 위험한 행동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행동의 기능이 관심을 얻고자 하는 것이고 부정적 관심을 받음으로써 지속되는 경우에만 적용 가능합니다.
  • 적절한 행동에 대해 강화를 제공해 주는 것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 절차를 사용하기 전에 아이에게 소거 절차를 알려주고 해당 행동이 나타나면 어떤 반응도 없을 것이라는 것을 알려 주어야 합니다.
  • 대상 행동에 대해 가족 모두가 동일하게 일관되게 적용해야 합니다.
  • 소거의 대상은 부적절한 행동일 뿐 아이가 아님을 명심해야 합니다.

  • 쉽게 말해서 말 그대로 차별적으로 강화를 주는 것입니다.
  • 만약 표적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한 절차로서 적용할 경우 표적 행동 이외의 행동이나 표적 행동의 비율이 감소할 시, 정적강화를 제공하며 표적 행동에 대해서는 정적 강화를 최대한 보류하는 것입니다.

차별강화의 종류

대체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alternative behavior : DRA)
  • 문제행동과 동시에 발생할 수 없는 행동을 강화하며 문제행동에 수반되는 강화를 제거합니다.
  • 바람직하지 않은 표적 행동에 형태학적으로 상반되는 행동을 강화하여 표적 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경쟁행동차별강화 라고도 합니다.

표적 행동이 자리 이탈이라면

  • 자리에 앉아있는 행동은 상반행동(서로 반대되는 상황이)입니다.
  • 자리에 앉아있는 행동은 표적 행동인 자리 이탈과 동시에 일어날 수 없고 서로 독립적인 반응군에 속해 있습니다.
상반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incompatible behavior : DRI)
  • 표적 행동을 대체하지만 상반되지는 않는 바람직한 행동의 발생을 강화합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표적행동이 바람직한 형태로 나타날 때 강화하는 것으로 표적행동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면서 그 형태는 적절한 대체행동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어머니가 서로 자주 싸우는 형과 동생에게 분리배?이라는 과제를 내줌으로써 분리배출과 관련된 협동적인 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분리배출이라는 과제가 싸우는 것과 상반되지는 않습니다.
  • 왜냐하면 두 반응군은 함께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지만 형과 동생은 협동 행동 시 덜 싸우게 되기 때문입니다.
타행동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other behavior : DRO)
  • 발생빈도가 0이 되었을 때 주는 차별강화로서, 특정 행동을 완전히 제거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강화로써 특정한 기간 동안 또는 시간에 표적 행동이 발생하지 않을 때 강화제를 줍니다.
  • 시간간격 전체에 걸쳐서 혹은 특정한 시점에서 표적 행동이 발생하는 경우 정적 강화를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간격 타행동 차별강화는 간격 내내 문제행동이 관찰되지 않을 경우 강화를 주며, 순간 타행동 차별강화는 특정 시점에서의 문제행동이 없을 때 강화를 줍니다.

저비율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 of low rates : DRL)
  • 표적행동이 미리 정한 기준과 같거나 그 이하일 경우 강화를 제공합니다
  • 빈도수가 높은 행동을 줄이기 위해 주로 사용되는 방법이며, 행동이 발생하지 않았을 때 강화를 주는 이전 방법들과는 달리 표적 행동의 발생 수에 따라 강화를 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가정에서 동생과 싸우는 행동을 감소시키고자 할 때 1시간 동안 TV를 시청하는 동안 2번 이하로 싸움을 한 경우 1시간이 지난 후 30분간의 컴퓨터 게임 시간을 줄 수 있습니다.

  • 선호하는 반응은 덜 선호하는 반응을 강화하여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원리이다.

기대행동 형성을 위한 강화인을 찾는 방법

프리맥의 원리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효과적인 강화인을 찾아야 합니다.

아이가 원하는 활동을 자유롭게 하도록 기회 주기
  • 어떤 활동을 얼마만큼의 빈도로 하고 있는지 관찰을 합니다.
아이가 보여 준 여러 가지 활동을 위계적으로 배열하기
  • 가장 빈번하게 행하는 활동을 먼저 나열하고 다음으로 빈번하게 하는 활동을 나열하는 등 행동목록을 작성합니다.
작성된 목록을 보면, 아이에게 표적 행동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활용할 수 있고 또 어떤 활동을 활용할 수 없는지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어떤 행동을 한 뒤에 선호하는 자극을 제시하는 것을 정적 강화라고 합니다.
  • 어떤 행동을 한 뒤에 싫어하는 자극을 제거하는 것을 부적 강화라고 합니다.

정적 강화

나에게 좋은 것을 해주는 것(긍정적인 것을 제공)

다람쥐에게 채바퀴를 돌고 난 후에만 먹이를 제공한다면
  • 먹이를 먹고 싶은 다람쥐는 채바퀴를 다시 돌 것입니다.
아이가 집안 청소를 하였을 때 마다 가족들이 칭찬을 계속 해준다면
  • 칭찬을 받고 싶은 아이가 다음에도 청소를 할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재미있는 이야기를 할 때 주변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웃어준다면
  • 그 사람은 재미있는 다음에도 이야기를 계속 할 것입니다.

부적 강화

내가 싫어하는 것을 빼주는 것(싫어하는 것을 철회하는 것)

김치 먹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어떤 행동을 했을 때 그 행동 때문에 김치를 먹지 않아도 되었다면
  • 그 아이는 다음에도 그 행동을 계속 할 것입니다.
저녁운동을 하기 싫어하는 아이가 1시간 독서를 하면 운동을 하지 않아도 되었다면
  • 그 아이는 다음에도 독서를 계속 할 것입니다.

  •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면 싫어하는 자극이 증가하는 것 정적 처벌이라고 합니다.
  • 아이가 어떤 행동을 하면 좋아하는 자극을 제거하는 것을 부적 처벌이라고 합니다.

정적 처벌

아이가 싫어하는 것을 추가 해주는 것

아이가 싫어하는 것을 추가하는 것으로 수학문제 풀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컴퓨터 게임을 오래할 때
  • 컴퓨터 게임을 계속하면 수학문제 20개 풀어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부적 처벌

아이가 좋아하는 것을 철회하는 것

게임을 좋아하는 아이에게
  • 계속 게임을 한다면 이번 주 용돈은 없어!

  • 아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함으로써 토큰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 이것을 모아 나중에 아이가 좋아하는 것, 즉 강화물 (오락, 아이스크림 등)과 교환할 수 있도록 체제화한 프로그램입니다.

토큰경제 적용

모든 토큰경제는 원하는 목표반응을 설정하고 그러한 행위를 했을 때는 명확하게 대가를 지불하는데, 대가로 받은 토큰이나 점수는 아이가 선호하는 강화물과도 교환이 가능해야합니다.
  • 과제의 복잡성에 따라 토큰의 수에 차등을 둘 수 있습니다.
  • 1주일 동안 얻은 토큰의 수가 10개 이상이면 용돈 1만원
  • 1주일 동안 얻은 토큰의 수가 7~8개 이면 용돈 7천원
  • 1주일 동안 얻은 토큰의 수가 5~6개 이면 용돈 5천원
  • 1주일 동안 얻은 토큰의 수가 4개 이하이면 어떤 보상도 없음.
토큰경제가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 토큰과 교환할 수 있는 지원강화의 효력이 대상자 모두에게 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강화자극을 준비해야 합니다.
  • 지원강화를 항상 준비하고 토큰의 수에 따라 일관성 있게 교환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토큰경제를 운영할 때 토큰은 현금체계를 운영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토큰경제의 효과를 오랫동안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토큰을 점진적으로 감소시켜 나가도록 간헐강화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 자발적 동기를 높이기 위하여 사회적 강화의 비중을 점차 높여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토큰경제의 장점
  •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과 강화 제공 사이의 시간적 지체를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기대행동의 강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기초 강화는 사용을 하는 데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받지만 토큰은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할 수 있어서 편리하게 기대행동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반응계열이 강화 제공 및 사용 때문에 중단되는 문제없이 연속적으로 강화하여 유지시킬 수 있습니다.

  • 만약 아이가 1주일 중 5일 이상을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든다면 아이는 주말에 2시간의 컴퓨터를 할 수 있음.

행동계약의 기본 규칙

  • 계약된 보상은 즉시 제공되어야 합니다.
  • 초기 계약에서는 목표를 향한 작은 접근에 대해서 보상합니다.
  • 적은 양의 보상을 자주 제공합니다.
  • 복종보다는 과제의 성취를 요구하며 보상합니다.
  • 목표행동이 수행된 후에 그 행동에 대해 보상합니다.
  • 계약 조건은 계약 당사자 모두에게 공정해야 합니다.
  • 계약 조건은 분명해야 합니다.
  • 계약은 정직해야 합니다.
  • 계약은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 계약은 현재 진행 중인 전체 프로그램의 한 부분으로서 체계적으로 통합되어야 합니다.

행동계약의 구성 요소

  • 학생의 목표 행동
  • 목표 행동의 조건과 준거
  • 강화내용과 방법
  • 계약 기간
  • 계약자와 피계약자의 서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