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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가족이 함께하는 긍정적 행동지원

  • 행동은 상황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환경 내의 조건과 맥락이 상호작용하면서 행동을 유발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환경의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양육 태도의 환경이 아동의 행동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 내에서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구성원이라면 모두가 하나의 협력된 팀으로서 같이 참여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대체행동이나 바람직한 행동으로의 전환에 가장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 필요성
    1. 가족은 아동의 발달에 가장 큰 영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2. 아동의 삶에 영향을 주는 지역사회와 학교를 포함하여 가족의 문화와 생태는 아동발달의 전반전인 환경을 이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3. 가족은 장애아동의 유아시절, 그리고 청소년기를 지나 청년기 그리고 성인에 이르기까지 계속적으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며 함께 하기 때문입니다.
    4. 부모는 자녀의 강점, 욕구, 선호하는 것, 특이성, 학습 수준과 입하는 자세 등에 관하여 깊이 있게 이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 가족의 삶 속에서 아동을 지원하고 양육하는데 밀요한 많은 정보름 전문가에게 세공해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6. 가족은 전문가와 긍정적인 행동 지원 과정에서 아동의 행동에 관하여 기능적 햄등평가블 하간 긍정적 행동지원을 계획을 할 때 가장 최고의 중재와 지원을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공유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특성
    1. 가족과 함께 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은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관계를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2. 장애아동의 가족과 전문가가 협력관계를 이루어 진행하면서 아동의 행동을 가족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게 되며, 궁극적으로 가족 모두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관계 : 가족은 아동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전문가는 기능적 행동평가와 중재 방법을 구안하여 아동에게 긍정적 행동지원을 하는 것
  • 전문가 : 아동과 관련된 문제에 직접적으로 개입하기보다는 가족으로부터 받은 정보와 기능적 행동평가를 통해 중재와 지원계획을 수립하여 가족들에게 제공
  • 가족 : 그러한 기술들을 일상생활에서 전문가와 협력하여 아이에게 중재의 실행 및 지원

가족과 함께하는 긍정적 행동지원 절차

'가족과 함께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은 '부모와 전문가의 협력관계'를 기본 전제로 다음과 같이 5단계로 진행됩니다.

  1. 1단계 : 표적행동 정하기
  2. 2단계 : 기능적 행동평가
    • 정보수집
      • 간접관찰
      • 직접관찰
  3. 3단계 : 가설 설정
  4. 4단계 : 중재와 지원계획 수립
    • 배경/선행사건 중재
    • 대체행동/바람직한 행동 교수
    • 후속결과 중재
    • 생활방식 중재
  5. 5단계 : 중재 계획 모니터와 조정

1단계

가정생활 중에 가족들이 가장 염려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정의
  • 가정에서 아동에게 나타나는 행동의 문제가 무엇이며, 가족들이 기대하는 행동은 무엇인지를 결정하여 어떤 중재와 지원이 필요한지 결정

2단계

가족 중심의 아동의 행동에 대한 기능적 행동평가 실시
  • 기능적 평가 단계: 행동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단계

    행동

    • 의사소통의 수단
    • 목적: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행동은 관심받기를 원하거나 어려운 과제나 싫어하는 사람, 부담스러운 상황 등의 무엇인가로부터 회피하거나, 먹고 싶은 것이나 가지고 놀고 싶은 것 등의 보상을 얻고자 하거나 신체적, 감각적 자극을 추구
  • 기능적 행동평가는 하나의 과정이며, 일회적인 사건이나 일회적인 형태가 아닌 것으로, 표적행동의 빈도나 유형에 따라 2~3일에서부터 몇 주가 걸릴 수도 있음
기능적 행동평가 과정
  1. 1. 자료 수집하기

    가정에서 아동에게 나타나는 행동의 문제가 무엇이며, 가족들이 기대하는 행동은 무엇인지를 결정하여 어떤 중재와 지원이 필요한지 결정

    간접적 자료수집

    • 면담이나 질문지를 통해 진행
    • 질문지 평가: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을 하는 아동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에게 여러 가지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
    • 질문지: 주로 동기 평가 척도, 행동문제 발생동기 평가 조사지 (Motivation Assesment Scale: MAS) 등
    • 정보 수집: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시기, 장소, 문제행동 직전에 있었던 일이나 문제행동 전에 아동이 참여한 행동, 문제행동 직후 아동이 처하는 후속결과 (보상을 받은 것, 관심을 얻은 것, 무엇인가로부터의 회피, 감각적 추구)
    더하기

    직접적 자료수집

    •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시간과 노력이 많이 요구되며, 그 결과는 문제행동과 선행사건이나 후속결과의 관련성은 말해주지만 행동과 환경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입증해주지는 못할 수도 있음
    • ABC 관찰지 : 행동의 선행사건 (A: antecedent)과 행동(B: behavior)과 후 속결과 (C: consequence)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직접 관찰하며 기록
    • 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있었던 일들 즉 선행사건 (A: antecedent)과 문제가 되는 행동(B: behavior)과 문제행동을 하게 됨으로서 결과적으로 아동이 처하게 되는 상황, 즉 후속결과 (C: consequence)를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직접 관찰하며 기록을 한다는 것은 매우 훈련이 잘되어 있어야 가능 가정에서 A-B-C 일화 기록을 하기에는 현실적으로 어려움
    • 영상 촬영: 전문가가 영상촬영의 직접관찰 된 내용을 분석함에 있어서 가정의 환경(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양육적 환경) 까지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에 있어서 매우 유익한 방법 중 하나
  2. 2. 자료 분석하기
    • 자료가 수집된 후에 언제 문제행동이 발생하며, 그러한 행동에 따라오는 후속결과는 어떤 것인지 그 패턴을 찾는 과정
    • 직접평가 자료와 간접평가 자료를 비교하여 자료 분석

    행동지원 기본원리

    • 행동에는 법칙이 존재하며, 개별행동에는 각각의 이유가 있고, 행동은 상황과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전제하에 행동사정이 이루어지며 이러한 분석 단계에서 아이의 표적행동의 기능(원인)이 무엇인지를 정의

    일반적인 행동의 기능

    1. 관심의 기능 : 사회적으로 인정받고자 하는 행동
    2. 보상의 기능 : 칭찬이나 또는 격려와 같은 사회적 강화 획득하기, 원하는 물건이나 활동에 접근하기 등의 물질적 또는 관계에서의 무엇인가를 얻고자하는 행동 3. 회피 기능: 어렵거나 싫어하는 과제나 활동, 특별한 상황이나 특정의 타인에게서 도피하기 혹은 회피를 위한 행동
    3. 시각적, 청각적, 촉각적 등의 감각 기능: 내적 외적 자극의 추구와 같은 범주 중 하나에 해당되는 감각추구 기능이 있습니다. 감각 기능은 고통스럽거나 불편한 자극에서 도피하거나 특별한 자극을 얻기 위해서 물건을 반듯하게 정리하거나, 종이나 옷을 찢는 행동, 소리를 지르거나 책상을 두드리기도 하며 종이나 비닐을 긁거나 문지르는 행동, 손톱을 물어뜯거나, 신체의 일부에 상처를 내거나, 머리카락을 배배 꼬거나 뽑는 행동
    4. 의학적 기능: 질병에 기인하는 행동
    • 하나의 행동이 하나의 기능 때문이라고 단정지어 말할 수는 없고, 다수의 기능이 하나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며, 하나의 기능이 여러 형태의 행동으로 나타날 수도 있음

3단계

아동의 표적 행동의 기능에 관하여 가설 설정
  • 기능적행동평가의 목적: 환경과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가설을 명확하게 도출하기 위한 것
  • 가설: 행동지원 계획을 안내하는 역할
  • 가설을 세우기 위해서는 각 대상 행동에 대한 다양한 배경사건, 선행사건, 후속결과를 고려해야 하며, 각 대상 행동에 대한 가설을 구조화하는데 유용한 방법으로 경쟁행동 모델을 이용하여 간략하게 구체화 할 수도 있음

4단계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 수립
  • 행동지원 계획(Behavior Intervention Plan: BIP): 학교 상황에서 아이들의 적절한 행동은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행동은 감소시키거나 소멸시키기 위하여 실행하는 기법
  • 행동지원 계획에 포함된 전략들은 기능적행동평가의 결과를 직접적으로 반영
  • 삶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장기적인 지원의 중재전략으로서 어머니의 협력과 부모교육이 병행되어야 함
  • 중재전략으로서 부모교육에서는 아동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타인 (예: 부모)과 상호작용의 중요성 강조됨
  • 아동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아동의 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타인의 행동을 먼저 변화시켜야하기 때문으로 부모교육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과 부적응 행동에 대 한 중재전략을 포함하고 있음

5단계

가족과 함께 중재 계획 모니터 및 조정
  • 행동지원이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지 목표행동은 늘 모니터 되어야 함
  • 행동지원 계획의 효과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요소들은 대상 행동에 대한 모호한 정의와 불충분한 자료수집, 자료의 부적절한 해석, 행동에 대해 충분하지 않은 중재의 결과
  • 기능적 행동평가와 행동지원 계획의 구성은 행동 변화 과정에 있어서 시작 단계로 기능적 행동평가에서부터 중재 실행 동안의 자료수집 및 분석을 위한 각 단계는 바람직한 행동 변화를 위해 필수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