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행동의 기능

행동은 기능적으로 관심, 획득/요구, 회피, 감각조절, 놀이 등의 개인의 입장에서 의도와 목적으로서의 행동으로 대부분의 행동에는 그 이유가 있습니다. 행동은 상황과 관련이 있습니다. 행동은 환경 내의 조건에 따라 발생하며, 환경과 맥락이 상호작용하면서 행동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면, 아동이 침을 뱉는 행동을 한다면 부모에게 어떤 요구를 관철시키기 위한 것일 수 있으며, 침을 삼키기 어려운 질병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가족의 관심이나 어떤 물건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면 그 행동은 습득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아동이 어떤 요구를 하였으나 가족이 그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는데 울다가 침을 흘리게 되었고 이에 대해 가족이 관심을 보이거나 요구하는 것을 제공하였을 것입니다. 이런 행동은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학습되었고 아동은 관심이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침 뱉는 행동을 지속할 것입니다.

행동의 기능

유쾌자극의 획득

  • 유형물/활동의 획득
  • 사회적 자극의 획득
  • 감각 자극의 획득
  • 아이가 배가 고파서 운다면 음식을 획득하기 위한 것
  • 수업시간에 학생이 손뼉을 치는 것은 관심을 받기 위한 것
  • 손을 계속 흔드는 행동은 손을 흔드는 것이 편안함을 줄 수도 있고 그 자체가 좋아서

혐오자극의 회피

  • 유형물/활동의 회피
  • 사회적 자극의 회피
  • 감각 자극의 회피
  • 식사시간에 시금치를 골라낸다면 음식을 회피하기 위한 것
  • 학생이 구석에 숨는다면 관심을 피하기 위한 것
  • 머리를 때리는 것은 머리가 아파서 일 수 있음
  • 중요 포인트!
    • 어떤 행동은 겉으로 동일한 것 같아도 기능은 다를 수 있음(하나의 행동이 여러 가지 기능을 나타낼 수도 있으며, 여러 행동이 한 가지 기능을 나타낼 수 있음)
  • 어린 아이가 울 때 음식물을 요구할 수도 있고 몸이 아파서 일 수도 있음
  • 상대방을 때리는 행동이 공부를 하기 싫기도 하고 음식물을 얻디 위한 것이 복합되어 있을 수도 있음
  • 책상에 엎드려 자고, 책상 위에 노트를 던지고, 소리를 지르는 행동이 단순히 공부를 하기 싫어서 일 수도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