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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자녀 부모 지원 종합시스템 온맘

행동지원

행동이란?

아이는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아이가 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많은 행동들은 이들이 자라면서 보일 수 있는 정상적인 행동입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떤 행동이 용인될 것인지를 빠르게 배우게 되며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언제 멈추어야 하는지도 알게 됩니다.
또한 사람, 장소, 상황에 따라 기대되는 행동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개인의 특성이나 가족, 사회적 요소는 아동의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행동

  • 어떤 행동을 눈으로 볼 수 있음관찰 가능
  • 횟수, 시간 계산이 가능한 경우측정 가능

두가지 요건이 충족되어야
의미있고 신뢰할 수 있는 직접 관찰 행동

행동 표현
  • 무조건적 반사(눈 깜박임)
  • 의도적인 모습(다른 사람의 몸을 미는 행동)
  • 매우 간단한 몸동작 하나(접촉)
  • 매우 복잡한 형태(이야기 말하기)
내현적 반응(감정, 정서), 외현적 반응(울화행동, 공격성)

일상생활의 대부분은 관찰 가능하고 측정 가능하며, 연구의 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수정 가능한 무수히 많은 행동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패러다임의 변화

인간행동을 변화시키려는 방법에 대한 용어는 계속적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이러한 각 용어들은 사람의 행동문제를 어떤 관점에서 보는지를 반영해 줍니다.
전통적으로 사용해 오던 용어는 행동치료, 행동요법, 행동수정/교정, 행동관리, 행동지도, 응용행동분석, 긍정적 행동지원으로 변화해 왔습니다.

행동수정

행동수정은 인간행동을 지배하는 행동원리를 적용하여 인간의 부적응행동을 감소 제거하고,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유지하게 하는 것입니다.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 강화
    • 어떤 행동이 후속결과의 증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이 때의 행동은 다시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
    • 정적 강화제는 관련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갈증이 날 때 제공되는 물 한 잔은 정적 강화제 역할을 합니다.
    • 만약 갈증 상태에서 물 한 잔을 마신 경험이 있다면,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물을 찾을 가능성은 매우 높습니다.
  • 전통적 행동수정의 초점
    •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원인이나 배경
    • 아이의 문제로 바라보거나 단순히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감소시키기
  • 전통적인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는 아이 교육방법
    • 일반적 반응 : 벌 주고 배제하기
    • 처벌적인 사후 반응(비난, 징계, 배제 등) : 행동을 변화시키는데 효과적이지 않고 오히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잘못 강화해주는 기법이 포함됨
    • 처벌 방안 규정 : 규칙을 정해 놓고 아이가 해서는 안되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무엇인지, 그러한 행동이 받게 되는 후속 결과
  • 전통적인 아이 교육방법의 부정적 측면
    • 규칙을 어겼을 때 받게 되는 행동이나 벌칙을 규정해 놓는 것은 매우 불충분하고, 효과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인식이 많음
    • 상습적으로 심각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보이는 아이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음
    • 바람직한 교육을 실시하려는 의도와는 정반대가 될 수 있음
    • 아이와의 관계가 유쾌하지 못하고 적대적, 파괴적 관계나 상황을 만들 수 있음
응용행동분석(ABA, 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은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행동 원리를 특정 행동에 적용해 보고, 그 행동 원리가 실제로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는지 평가하기 위해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하며, 행동의 변환에 따른 또 다른 중재를 결정하기 위한 평가를 하는 전 과정을 뜻합니다.

  • 응용행동 분석의 목적
    • 행동변화의 원리를 실험실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 환경에서 직접 적용하고자 하는 것
    •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방향으로' 행동 변화시키는 것
    • 응용행동분석은 조작적 조건화 원리와 인간 행동의 이해에 근거한 방법을 임상뿐만 아니라 사회생활에서 중요시하는 인간 행동에 적용하는 것 의미
긍정적 행동지원(PBS, positive behavior supports)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이 기능평가에서 나온 결과를 사용하며, 아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 있고 오래 지속되고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재구성하여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예방하고,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고,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 접근법입니다.

  • 긍정적 행동지원 목표
    • 단순히 아동의 행동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아동의 삶의 질 향상
    • 아동을 지도하는 교사와 학교의 체계에도 긍정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것
    • 중도 장애인에게 혐오적 중재를 가해 온 것에 대한 윤리적 문제의 비판에 뿌리를 두고 있는 긍정적 행동지원은 혐오적 중재에 대한 효과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대안이 있다는 기본적 믿음 바탕
    • 장기적 목표: 행동 자체를 변화시키는 것뿐 아니라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과 같은 보다 폭넓게 영향력을 미치는 것

긍정적 행동지원

  • 긍정적 행동지원 특징
    • 행동목록을 확장하기 위해 교육적 방법 사용
    •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계를 개선하는 응용과학
    • 아이의 행동관리에 대한 단편적 접근이 아닌, 연구로 입증된 실제들과 가르침과 배움이 일어나는 환경과의 연결을 개선하는 효과적인 환경을 디자인하기 위해 학교, 가족, 지역사회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동에 기반한 체계적 접근
    • 생활양식의 결과들(개인, 건강, 사회, 가족, 직업, 여가)을 지원하는 체계로서 1차(학교 전체), 2차(교실) 및 3차(개별)에 관심 집중
    • 효과적인 환경구성과 적절한 교육프로그램을 통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예방과 교정에 초점을 둔 지원, 프로그램, 기타 중재 등 제공하며 팀의 협력과 문제해결과정 강조
    • 문제를 보이는 아이들뿐 아니라 모든 아이를 위한 포괄적인 행동지원을 계획하고 실행
  • 적용 방법 및 절차
    • 학교차원, 소그룹차원, 개별차원 지원의 3단계로 구성
    • 학교차원의 지원: 학교 전체의 체계와 분위기, 문화를 변화시킴으로써 전체 학생 대상
    • 몇몇 소수의 참여자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학교 관리자를 ?함한 전교직원이 참여하여 비전을 공유하고 책임감을 갖고 중재일정에 따라 상황에 맞게 체계적으로 적절한 지원해야 함

1단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 정의 및 행동의 심각도에 따라 중재 우선순위 결정

2단계

  • 행동 기능 진단
    • 기능 진단(기능 평가)을 위한 개괄적 정보와 구체적 정보 수집(대상자를 잘 알고 있는 관련자에게 간접적으로 설문 등을 통하여 정보 파악 및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구체적인 행동의 횟수, 빈도, 지속시간, 지연시간 등 파악)

3단계

  • 기능 진단을 바탕으로 한 행동의 가설 개발 및 검증
    • 어떤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있을 때 '~~하면 ~~일 것이다'는 가정의 문장으로 기술
    • 예를 들면 '길동이는 아이스크림을 시금치를 먹고 싶지 않아 숟가락을 던진다.'라고 가설 수립
    • 이 가설이 맞는 지를 판단하기 위하여 좋아하는 음식을 제공할 때와 시금치를 제공했을 때의 반응 살펴보기

4단계

  • 행동지원 계획 개발
    • 긍정적 행동지원은 크게 배경/선행사건 중재(조절), 대체기술(행동) 교수, 후속결과 중재, 장기적 지원(생활지원)으로 구성

5단계

행동지원계획 실행 및 실행결과를 평가하고 가설과 행동지원계획을 변경하여 다시 중재프로그램 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