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
다양한 강점을 가진 우리들
-
- 수리논리
-
- 수감각이 뛰어나고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 수계산뿐아니라 크기별로 나열하는 것을 잘하는 아동
-
- 공간
-
- 자신이나 사물을 공간적으로 조정하는 능력
- 지도를 보고 길을 잘 찾거나 공간구성을 잘하는 아동
-
- 신체운동
-
- 신체적 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운동을 잘하고, 신체활동을 좋아하는 아동
-
- 음악
- 음의 리듬, 음높이, 음색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능력
- 음에 민감성을 보이는 아동
-
- 대인관계
- 타인을 이해하고 상호작용을 잘하는 능력
- 사회성이 좋아 관계맺기를 잘하는 아동
-
- 자기이해
- 위인전, 역사책을 보고 교훈을 배우고, 성찰하는 아동
- 자신에 대한 정확한 지각과 자신의 인생을 계획하고 조절하는 능력
-
- 자연탐구
- 동식물 등 자연물에 관심이 많고 활용하는 능력
- 동식물을 잘 돌보거나 자연재료를 활용하여 요리를 잘하는 아동
-
- 언어
- 생각한 것을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
- 평소 말을 잘하고, 언어적 이해력이 높은 아동
G.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이론
- 지능은 언어 및 수리논리지능 뿐만 아니라 신체운동지능 등 다양한 지능이 존재하고 있다는 내용의 하버드대학교의 가드너 박사의 이론입니다.
- 운동을 좋아하는 아동은 신체운동지능이 높고, 음악을 좋아하고 음에 민감성을 보이는 아동은 음악지능이 높은 아동이라고 합니다. 장애 아동 또한 다양한 지능 영역에서 강점을 보이는 지능과 약점을 보이는 지능이 있습니다.
- 강점지능을 키워주고 약점지능을 보완하여 우리 아이를 정확하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아가 강점지능과 관계된 진로직업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의 강점은 무엇일까?
- 학생 A
- 다운증후군
- 음악을 즐겨 부르고 흥이 많아 춤을 추기도 합니다. 처음보는 버스기사님께 반갑게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합니다.
강점지능 : 대인관계지능, 음악지능
- 학생 B
- 지체부자유
- 그림퍼즐 맞추기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교실 벽에 새로운 그림이 붙여지거나, 배치가 달라지면 바로 알아채고 확인하고 싶어합니다.
강점지능 : 수리논리지능, 공간지능
자아 존중감이란
- 자아 존중감이란, 자신을 가치있게 여기는 태도나 생각을 말합니다.
- 이는 자신을 사랑하고 신뢰하는 힘이 되어 위기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외모에 만족하고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며, 공감 능력도 뛰어나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맺게 됩니다.
- 자기 스스로에 대해 존중하고 사랑하는 마음, 나의 능력과 가치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와 태도가 반영된 의견입니다.
우리 아이 자존감 높여주기
성공 경험 느끼기
거창한 경험이 아니어도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작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칭찬과 격려하기
아이의 행동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와 함께 잘하는 것 표현하기
아이와 함께 무엇을 잘하는지,
잘 못하는지 생각하거나 대화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