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5페이지

1페이지 본문시작

제1장시각장애 특성
인간은시각을통하여주위에있는모든사물이나사람의얼굴과그표정등을인식한다.
그리고문자를식별하거나공간내에서의행동을조절하는데,이러한여러가지활동은일
상생활을통하여끊임없이이루어지고있다.
특히시각은예술작품이나아득히먼곳의풍경을감상할때,다른감각에의해서는대행
하기어려운활동을단한번에쉽게수행할수있다. 그러나이러한시각에장애가생기면
시각정보의수집활동은물론공간내에서의신체이동이나색상,형태,공간인지및공간내
의조정활동에도커다란제약을받는다. 따라서이를극복하기위한교육적조치로서시각
장애의특성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Ⅰ.개념및정의
1.개념
사물의존재및그형태를인식하는능력은눈의가장본질적인기능에속하며,이러한
능력을측정함으로써시각의능률을가장단적으로파악할수있다. 시각은주로시력과
시야에의해이루어지는데,시력은눈으로볼수있는명료도를의미하며,시야는눈으로
정면의한점을주시하고있을때눈에보이는외계의범위를말한다.
시각장애의중요한개념으로는안질환(visualdisorders),시각손상(visualimpairment),시
각불능(visual disability), 시각장애(visual handicap) 등으로 나누고 있다(Colenbrander,
1977).
안질환은정상적인상태에서의병적일탈을의미하며,안구조의이상으로인하여선천적
혹은후천적인이상상태를말하고,시각손상은안질환으로인하여안경등의광학적교정,
처치를해도시기능(시력,시야,색각,광학,안구운동,조절,양안시등)의영속적인회복이
불가능한상태를의미한다. 시각불능은시각손상이원인이되어이차적으로일상생활이나
사회활동을수행하는데발생하는장애를말하며,시각장애아의보행이나읽기,쓰기,신변처
리의부자유등이이에해당된다. 시각장애는시각불능을가진아동이사회생활을영위할
때에직면하는,사회로부터당하는불이익을의미하며사회적자립이나직업적자립의부자
유등을말한다.
따라서시각장애아의개념은목적에따라다양한데,일반적으로법적정의와교육적정의
로구분된다.
- 1 -

1페이지 본문끝



현재 포커스의 아래내용들은 동일한 컨텐츠를 가지고 페이지넘김 효과및 시각적 효과를 제공하는 페이지이므로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여기까지만 낭독하시고 위의 페이지이동 링크를 사용하여 다음페이지로 이동하시기 바랍니다.
상단메뉴 바로가기 단축키안내 : 이전페이지는 좌측방향키, 다음페이지는 우측방향키, 첫페이지는 상단방향키, 마지막페이지는 하단방향키, 좌측확대축소는 insert키, 우측확대축소는 delete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