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메모장을 활용하여 코딩하기

메모장은 컴퓨터에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기본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가장 간편하게 코드를 편집할 수 있는 편집기이다. 또한 시각장애인들이 사용하는 스크린리더를 활용하여 코딩하기에 편리하다

이번 시간에는 메모장을 이용하여 코딩을 하고 저장한 후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운영체제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하는 Windows 10이다.

더 알아보기 - 메모장 코드작성을 위한 스크린리더(센스리더) 설정하기 메모장에서 Python 소스 파일(*.py)을 편집하는 경우 센스리더에 대한 중요한 2가지 설정 과정이 필요하다. 첫째, 구두점 읽기에 대한 음성 설정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는 ‘=’, ‘,’, ‘*’ 등과 같은 구두점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구두점 읽기 설정을 ‘모두 읽기’로 변경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둘째, 들여쓰기 읽기에 대한 음성 설정이다. 들여쓰기 설정을 하면 센스리더는 들여쓰기가 변경되는 경우 이를 음성으로 출력하게 된다. 가령 들여쓰기가 없는 줄에서 들여쓰기가 4칸 된 줄로 이동하는 경우 ‘4 스페이스’라고 음성 출력한다. 단 동일한 들여쓰기 된 줄로 이동하는 경우라면 별도의 음성 출력은 하지 않는다. 구두점 읽기와 들여쓰기 읽기에 대한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메모장을 실행 ② 설정을 위해 단축키(Ctrl+\)를 눌러 센스리더를 활성화(센스리더는 응용 프로그램별로 환경을 별도로 저장하기 때문에 반드시 메모장을 실행하고 센스리더를 활성화) ③ 메뉴(F10)에서 음성 설정세부 설정 항목을 선택 ④ 대화 상자가 출력되면 음성 종류가 전체 인 상태에서 탭 키를 눌러 세부 항목으로 이동한 후, 아래 방향키로 구두점 읽기 항목까지 이동 ⑤ 스페이스 키를 반복하여 눌러 모두 읽기로 변경하고, 탭 키를 눌러 확인을 선택 ⑥ 들여쓰기 설정을 위해 메뉴에서 환경 설정세부 설정 항목을 선택 ⑦ 대화 상자가 출력되면 아래 방향 키를 눌러 들여쓰기 읽기 항목까지 이동 ⑧ 스페이스 키를 눌러 선택으로 변경하고 탭 키를 눌러 확인을 선택 ⑨ 설정된 내용을 저장하기 위해 메뉴에서 일반환경 저장 항목을 선택

1메모장 실행하기

이미지. 메모장을 실행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메모장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윈도우키를 누르고 아래 방향 키를 눌러 ‘Windows 보조 프로그램’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그리고 다시 아래 방향 키를 눌러 ‘메모장’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빨리 실행하는 방법으로는 윈도우키를 누르고 ‘메모장’을 입력한 후 엔터키를 누르는 방법과 단축키 (Windows+R)을 누른 후 실행 창에서 ‘notepad’를 입력하는 방법이 있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메모장을 선택한 화면. Windows 보조프로그램과 메모장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이미지. 메모장을 실행한 화면

2파이선 파일 만들고 출력하기

가. 파이선 파일(*.py) 만들기

이미지. 파이선 파일을 만드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파이선 파일을 만들기 전에 파이선 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먼저 생성하면 편리하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폴더를 생성하고 그 폴더에 파이선 파일을 저장해 보도록 하겠다. 생성할 폴더는 사용자가 작업하기 편안한 곳에 만들면 되는데 지금은 바탕화면에 python이란 이름으로 폴더를 생성하겠다.

바탕화면에서 단축키 (Ctrl+Shift+N)을 눌러 새 폴더를 만들고 폴더명은 python으로 한다. 센스리더의 경우 (Ctrl+Shift+N)은 기능키 무시 단축키로 작동하여 한 번만 누르면 폴더 생성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다. 그래서 한번 눌러 기능키를 무시한 후 한 번 더 눌러 폴더를 생성한다.

이미지. 바탕화면에 python 폴더를 생성한 화면. python 폴더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메모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코딩합니다.

한 줄 입력 후 엔터를 치고 다음 줄을 입력하는데 이때 주의할 점은 코딩 시 첫 줄에 ‘# coding:euc-kr’를 입력해 주어야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다. 참고로 ‘#엔터’는 엔터키를 누르라는 주석이다.

# coding:euc-kr #엔터

print("4+2=", 4+2) #엔터

print("4-2=", 4-2) #엔터

print("4*2=", 4*2) #엔터

print("4/2=", 4/2)

이미지. 메모장에 코드를 입력한 화면.

이 코딩내용은 “4+2=”, “4-2=”, “4*2=”, “4/2=” 값을 출력하라는 것이다.

3) 코딩이 끝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의 단축키 (Ctrl+S)를 누른다.

이미지. 메모장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을 생성한 화면. 바탕 화면 바로가기와 python 폴더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4) [다른 이름으로 저장]창이 뜨면 탭키를 누르고 위/아래방향키를 눌러 <바탕화면>을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누른다. 또 다시 위/아래방향키를 눌러 위에서 미리 만들어 놓은 <python>폴더를 선택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5) 탭 키를 누르거나 단축키 (Alt+N)을 눌러 <파일 이름>으로 이동하여 math.py를 입력한다. 그리고 탭 키를 눌러 <저장(S)>로 이동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여기에서 만든 파일 이름인 math.py에서 math는 임의로 주는 파일명이고, py는 파이선 확장명인데 파일명은 영문, 숫자, 기호만 가능하다.

이미지. 메모장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으로 파이선 파일을 저장하는 화면. 파일 이름 입력칸과 파일 형식 선택창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6) 바탕화면의 <python>폴더에 math.py파일이 만들어 진다.

이미지. python 폴더에 math.py 파일이 있는 화면. math.py 파일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나. 파이선 출력하기

이미지. 파이선 파일을 출력하는 과정을 설명한 동영상의 스크린샷

1) 윈도우 키를 누르고 위/아래 방향 키를 눌러 ‘Windows 시스템’에 엔터키를 누른 후 다시 위/아래 방향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에서 엔터키를 누른다. ‘파일 탐색기’의 단축키는 (Windows+E)이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Windows 시스템을 선택한 화면. Windows 시스템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이미지.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파일 탐색기를 선택한 화면. 파일 탐색기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2) ‘파일 탐색기’가 활성화되면 단축키 (Alt+D)를 눌러 주소 표시줄에 ‘python’을 입력하여 파이선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python>폴더로 이동한다.

이미지. python 폴더를 실행한 화면. 주소창의 python 폴더 주소에 붉은 선으로 강조표시가 되어있다.

3) 또다시 단축키 (Alt+D)를 눌러 주소 표시줄에 ‘cmd’를 입력하여 명령 프롬프트 창을 활성화시킨다.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화면.

4) python math.py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출력된다.

4+2= 6

4-2= 2

4*2= 8

4/2= 2.0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math.py를 실행한 화면.

여기에서 python는 파이선 프로그램을 띄우는 명령어이고 math.py는 앞에서 작성했던 파이선 파일이다.

더 알아보기 - 에러 메시지 메모장을 활용하여 코딩을 한 후 이를 출력했을 때 정상적으로 출력되지 않고 간혹 코드에 오류가 있어 에러가 발생할 때가 있다. 에러가 발생하면 에러가 왜 났는지, 어느 부분에서 났는지 등의 정보를 화면에 표시해 주는데 이것을 ‘에러 메시지’라고 부른다. 가. 이름 에러: NameError: name ‘……’ is not defined 명령어, 함수 이름, 변수 이름 등을 잘못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이다.

1) 메모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코딩한다.

# coding:euc-kr #엔터

print("9+3=", 9+3) #엔터

print("9-3=", 9-3) #엔터

ㅔrint("9*3=", 9*3) #엔터

print("9/3=", 9/3)

이미지. 메모장에 코드를 입력한 화면.

2) 코딩이 끝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의 단축키 (Ctrl+S)를 눌러 미리 만들어 놓은 바탕화면의 <python> 폴더를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error.py로 저장한다.

3) ‘파일 탐색기’를 실행시켜 파이선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python> 폴더로 이동한 후 명령 프롬프트 창을 활성화시킨다.

4) 명령 프롬프트 창에 python error.py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있는 결과가 출력된다.

9+3= 12

9-3= 6

Traceback (most recent call last):

File "error.py", line 4, in <module>

ㅔrint("9*3=", 9*3) #엔터

NameError: name 'ㅔrint' is not defined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 창에 error.py를 실행하여 에러 메시지가 나타난 화면.
출력 결과를 보면 1번째 줄과 2번째 줄은 정상적으로 출력되었고 3번째 줄부터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내용은 ‘error.py’파일의 코드 4번째 줄인 ‘ㅔrint(“9*3=”, 9*3) #엔터’에서 ‘ㅔrint’라는 이름을 찾을 수 없는 이름 에러가 발생했다는 내용이다.

5) ‘ㅔrint’ 명령어를 바른 명령어인 ‘print’ 명령어로 수정하여 저장한 후 출력하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 창에 error.py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화면.
나. 구문 에러: SyntaxError: EOL while scanning string literal 문자열을 표현하는 따옴표 등을 잘못 입력했을 때 나타나는 에러이다.

1) 메모장에 다음과 같은 내용을 코딩한다.

# coding:euc-kr #엔터

print("9+3=", 9+3) #엔터

print("9-3=, 9-3) #엔터

print("9*3=", 9*3) #엔터

print("9/3=", 9/3)

2) 코딩이 끝나면 <다른 이름으로 저장>의 단축키 (Ctrl+S)를 눌러 미리 만들어 놓은 바탕화면의 <python> 폴더를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error2.py로 저장한다.

3) ‘파일 탐색기’를 실행시켜 파이선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python> 폴더로 이동한 후 명령 프롬프트 창을 활성화시킨다.

4) 명령 프롬프트 창에 python error2.py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에러 메시지가 있는 결과가 출력된다.

File "error2.py", line 3

print("9-3=, 9-3) #엔터

^

SyntaxError: EOL while scanning string literal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 창에 error2.py를 실행하여 에러 메시지가 나타난 화면.
출력 결과를 보면 에러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내용은 ‘error2.py’파일의 코드 3번째 줄인 ‘print(“9-3=, 9-3) #엔터’에서 문자열을 표현하는 따옴표를 잘못 입력하여 구문 에러가 발생했다는 내용이다.

5) 잘못 입력된 ‘print(“9-3=, 9-3) #엔터’를 따옴표를 추가한 ‘print(“9-3=“, 9-3) #엔터’로 수정하여 저장한 후 출력하면 정상적으로 출력된다.

이미지. 명령 프롬프트 창에 error2.py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화면.
더 알아보기 - 메모장 단축키

· 새로 만들기: (Ctrl+N)
· 열기: (Ctrl+O)
· 저장: (Ctrl+S)
· 실행취소: (Ctrl+Z)
· 잘라내기: (Ctrl+X)
· 복사: (Ctrl+C)
· 붙여넣기: (Ctrl+V)
· 찾기: (Ctrl+F)
· 이동: (Ctrl+G)
· 모두선택: (Ctrl+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