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리포트

미국의 유관기관과의 연계망 구축
- 유아 특수교육을 중심으로 -

 

미국퍼듀대학교 박사과정 김수정

 

유관기관 간 협력이란 여러 기관의 구성원들이 모여 공통의 목표를 확인하고 함께 작업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관 협력은 각 기관의 서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관들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장애유아와 그 가족들에게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미국의 장애아동을 위한 기관 간의 협력은 1970년대의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한 법 제정과 함께 시작되었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에서도 1980년대부터 기관과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본격적인 지원이 시작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캘리포니아 교육부 특수교육과에서 개발된 유아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유관기관과의 협력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지침을 소개하고자 한다.

 

1. 유관기관 협력의 목적

 

일반적으로 유아 특수교육 기관 간 협력은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역사회의 특수교육대상 아동들을 찾거나, 장애 진단 과정을 지원하고, 조기 교육 환경에서 유아교육으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그림 1]은 기관 간 협력 시 설정할 수 있는 목표들이다.

유관기관 협력 예시
[사진 1] 기관 간 협력 목표의 예

 

2. 기관 간 협력 방안

 

[그림 2]는 기관 간 협력을 시작하고, 설계하고, 구현하기 위한 기관 간 협력 프로세스이다. 기관 간 협력 프로세스는 장애유아와 그 가족을 돕기 위한 다양한 기관을 대표하는 핵심 전문가 그룹에서 시작된다. 유관기관 간 협력을 위한 캘리포니아 주의 단계별 방안은 다음과 같다.

기관 간 협력 프로세스 도표
[사진 2] 기관 간 협력 프로세스

 

Step 1 그룹 형성 및 지도자 지명: 협력 프로세스의 첫 단계는 그룹을 구성하고 리더를 선택하는 것이다. 기관 간의 협력을 처음 제시하고 조정한 리더는 지역사회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첫 회의에서 그룹을 조직하고 각 기관에 맡은 책임을 전달한다.

 

Step 2 비전과 원칙 수립: 첫 그룹 회의는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를 명확히 하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 회의 규칙, 각 기관의 프로파일과 각 책임, 협력의 목적, 원활한 협력 프로세스를 위한 원칙 및 조례. 만약 기관 간의 합의서(Interagency agreement)를 필요로 하는 경우 그룹 구성원의 관계와 책임 등을 명시한 합의서를 작성할 수 있다.

 

Step 3 컨세서스 구축 및 문제 파악: 다음 단계는 그룹 프로세스에서의 문제 해결 및 의사결정 모델을 정하는 것이다. 그룹 간에 브레인스토밍, 아이디어 공유, 우선 순위 지정, 토론을 통해 문제해결 및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Step 4 과제 식별 및 결과 선택: 이 단계 의제는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달성할 과제를 선택하는 것이다. 과제의 예는 [그림 1]에 제시된 목표들을 참고할 수 있다. 그룹 회의를 통하여 가장 실현 가능 하고 알맞은 과제를 선택하고 예상되는 결과들을 식별한다.

 

Step 5 전략 및 행동 계획 수립: 협력 과제가 정해졌다면 과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해당 연도의 실천 계획을 작성한다. 실천 계획은 성취될 과제, 누가 ·언제·무엇을 할 것인지, 결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를 포함한다.

 

Step 6 프로그램 구현하기: 일단 행동 계획이 완료되면, 그룹은 배정된 임무를 수행한다. 과제를 구현하는 동안 그룹 멤버들은 정기적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목표한 날짜와 활동 계획을 진행 상황에 따라 수정한다.

 

Step 7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각 기관 간의 협력을 위한 촉진자는 그룹 활동의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책임진다. 실행 계획을 수립한 후 그룹 프로세스를 평가하기 위한 도구( 장애유아의 발달정도, 만족도 설문조사 등)를 정하고 적용한다.

 

Step 8 그룹의 목적 재검토: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과제가 달성되었는지를 평가하고 새로운 과제 식별과 실천 계획의 개정을 계획할 수 있다.

 

3. 캘리포니아 주의 유관기관 협력 모범 사례

 

Shasta County Office of Education

 

유관기관과의 조기 중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고 있다. 기관 간 협력을 위한 그룹 멤버로는 특수교육 국장, 코디네이터, 심리학자, 양호교사, 교사, 통역사, 작업치료사, 언어 병리학자, 이동성 전문가 등을 포함한다. 다음과 같은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지원을 제공한다.

 

  • 의료 기관 및 보건 센터: 장애 학생과 그 가족이 외과 수술이 필요할 때 지역 보건센터와 직접 협력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장애학생과 가족들의 의료 정보가 포함된 “의료 여권(medical passport)”를 개발하여 지역 사회의 파트너 병원들에서 편리하게 서비스 이용할 수 있도록 함.
  • 지역 센터 및 학교: 전환교육을 위한 지원 제공.
  • 가족지원 센터: 학부모들간 그룹을 형성하고 활동을 촉진하도록 지원 제공.

 

Center for Young Children and their Families

 

3세까지의 발달장애 유아들에게 가족 중심의 특수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센터에서는 다음과 같은 기관들과 비공식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장애유아와 가족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센터 또한 지역사회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청력 클리닉: 장애 판정을 위해서 아동에게 분기별 청력 검진을 제공.
  • 지역학교: 가족 및 교사 등을 위해 전환 교육 워크숍을 제공.
  • 남가주 대학교 의과대학: 1학년 의대 학생들을 위한 임상 의학 입문의 일환으로 센터를 일년에 두 번씩 방문.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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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특수교육과 치료지원 연계망 구축 현황

일본의 의료적 케어가 필요한 학생의 학습보장을 실현하기 위한 유관기관과의 연계


현장특수교육 가을호 제26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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